재테크/주식

국내주식과 미국주식의 차이

PTCHANWOO 2022. 9. 23. 10:53
반응형

국내주식 vs 미국주식

 

 안녕하세요. 오늘은 비슷한 듯 다른 국내주식과 미국주식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미국주식이 밤에 해서 보기 힘들어 하락장일 때는 스트레스를 덜 받아서 좋다고 생각합니다. 미국주식과 한국주식의 차이가 알고 싶어져서 알아보았습니다.

 

국내주식, 미국주식 차이점

 

상한가 / 하한가의 차이

 

 국내주식은 상한가 / 하한가라는 개념이 있어서 상승과 하락이 하루에 최대 30%로 제한된다. 하지만 미국주식의 경우에는 상한가 / 하한가의 제한이 없다. 따라서 하루에 50% 이상의 하락을 기록하는 주식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운영시간의 차이

 

국내주식

 

정규장 09 : 00 ~ 15 : 30

시간 외 거래(단일가) 16 : 00 ~ 18 : 00

 

미국주식

 

정규장 22 : 30 ~ 05 : 00 (서머타임 적용)

            23 : 30 ~ 06 : 00 (서머타임 미적용)

* 서머타임은 보통 3~9월

프리마켓 : 정규장 시작 전 5시간 30분

애프터마켓 : 정규장 마감 후 4시간

 

미국은 총 개장시간이 무려 16시간이다.

 

 

기업의 분할상장 차이

 

 우리나라의 경우는 큰 하나의 회사가 있고 그 안에 여러가지 회사가 다 상장이 되어 있다. 예를들어 카카오의 경우, 카카오는 카카오뱅크, 카카오게임즈, 카카오페이 등 여러 개로 분할상장이 되어 있다. 하지만 미국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 내가 미국 주식을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다. 복잡하지 않다. 구글이 우리나라 기업이면 유튜브를 따로 상장했을 것이다.

 

 

실시간 수급정보 제공

 

 우리나라의 경우 개인 / 외국인 / 기관의 실시간 수급정보를 제공한다. 외국인과 기관이 얼마나 사고 파는지 알 수 있다. 하지만 미국은 실시간 수급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그 대신 거래시간을 늘려 주가의 일시적인 왜곡을 막을 수 있는 것이다.

 

 

상승, 하락의 색 차이

 

우리나라의 경우 상승은 빨간색, 하락은 파란색이다.

미국의 경우 상승은 녹색, 하락은 빨간색이다.

 

 

세금의 차이

 

국내주식

 

거래세 - 코스피 0.08% 코스닥 0.23%를 세금으로 낸다. (배당금을 받는 사람은 배당금의 15.4% 부과)

금융소득종합과세라는 것도 있지만 복잡해지니 Pass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 연간 합산 이익이 250만원 이상일 때 250만원이 넘는 부분에 대해서 22% 양도소득세가 부과됩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 2022년 미국 주식으로 300만원의 이익을 낸 경우, 50만원 × 0.22 = 11만원을 세금으로 내야 합니다.

 

상대적으로 미국의 세금이 많아 보인다. 하지만 250만원을 버는 것은 쉽지 않다.

 

 

오늘은 국내주식과 미국주식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의 투자 성향에 따라 맞는 시장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모두 열심히 공부해서 부자가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